금융감독원에서 금융사기 예방 캠페인으로 퀴즈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 참여자 모두 OTP 보안카드를 무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OTP(One Time Password)는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시 기존 보안카드에 적힌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번 사용할 때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해주는 장치입니다.

 

OTP기기는 은행에서 발급받으면 되는데 하나의 기기로 타행등록하면 시중 모든 은행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OTP는 기존 보안카드에 비해 안전하고 많은 금액을 한번에 송금할 수 있지만 항상 휴대하고 다녀야 하고 배터리 수명이 다하면 재발급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otp기기는 보통 토큰형으로 엄지손가락 크기에 열쇠고리모양으로 생겼는데 3~5천원정도의 발급 수수료를 내면 만들 수 있습니다. 휴대성이 좋은 카드형도 있지만 발급비용이 비쌉니다.

 

그런데 가끔 은행 등에서 무료로 발급해 줄 때도 있는데 요즘은 국민은행과 우체국에서 무료발급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9월12일까지 금융감독원경찰청이 함께하는 OTP 무료발급 이벤트에 응모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OTP 보안카드 무료 발급받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하단 왼쪽의 POPUPZONE에서 '금융사기예방 퀴즈를 풀고 애플워치의 행운을 잡으세요'이벤트를 눌러줍니다. 또는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공동운영하는 '보이스피싱 지킴이'사이트에 접속해도 해도 해당 이벤트에 응모 가능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응모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하단의 참여하기를 눌러 퀴즈와 설문에 답하고 이름, 핸드폰번호, OTP 발급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오티피 발급 가능 은행으로 기업, 농협, 스탠다드차타드, 신한, 우리, 국민, 하나은행이 있는데 국민은행은 별도의 자체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서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OTP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협은 otp 대신 안심보안카드가 제공됩니다.

 

금융감독원 OTP 무료 발급

 

금융사기 예방 퀴즈 이벤트 (금융감독원, 경찰청)

기간: 2015년 7월13일 ~ 9월12일

1등: 애플워치 - 1명

2등: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 560명

3등: OTP - 참여자 전원

 

이벤트 참여 완료후 OTP 교환 안내문자 메시지는 익일(영업일 기준)발송되는데 문자 메세지가 없어도 해당은행에 방문하여 신분증제시 후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객센터: 1670-4501)

 

오티피 교환 가능일은 응모시기에 따라 다른데 교환가능기간은 3개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