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데이터를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엑셀(Excel) 작업을 하다보면 데이터를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 순서를 사전순이나 숫자 높은순 등으로 정렬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등의 정렬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오름차순 정렬은 진행방향(위에서 아래로)으로 갈수록 숫자가 올라가는 것이고 내림차순 정렬은 반대로 진행방향으로 갈수록 숫자가 내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오름차순 : 숫자는 작은수에서 큰수 순(1 2 3), a b c..., ㄱㄴㄷ...

내림차순 : 숫자는 큰수에서 작은수 순(3 2 1), z y x..., ㅎㅍㅌ...

 

 

엑셀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하기

 

아래 데이터에서 기록을 높은순으로 정렬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열하고자 하는 데이타의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한 후 상단메뉴의 '데이터' -> 정렬 및 필터의 '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창이 뜨면 '선택 영역 확장'항목에 체크를 한 후 정렬을 눌러줍니다.

 

엑셀 오름차순 정렬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기록들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되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할려면 '데이터' -> '내림차순 정렬'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중 정렬하기

그리고 한번에 여러가지 기준으로 자료를 다중 정렬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남자와 여자로 나누고 남녀 각각 기록이 높은순으로 정렬할려면 우선 모든 데이터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고 상단의 '데이터' -> '정렬'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사용자 지정 정렬'창이 뜨는데 정렬 기준을 성별로 그리고 정렬을 내림차순으로 설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기준 추가'버튼을 눌러 기준을 더 추가해서 기록을 선택한 후 오름차순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엑셀 내림차순 정렬

 

 

그러면 아래처럼 데이터가 원하는데로 정렬되게 됩니다.

 

 

이상 엑셀에서 데이터를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