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수 또는 겨울철 동파로 수도요금이 평소보다 얼마나 더 많이 나오게 될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이전달 고지서지침 사용량과 수도계량기의 현재 검침 사용량을 확인한 후 직접 계산해봐야 합니다.

 

수도료는 상수도하수도요금 그리고 물이용부담금 이렇게 세가지로 구성되는데 지자체별, 아파트, 주택, 상가, 세대수 등 여러가지 상황별로 계산방식이 다릅니다.

 

그래서 해당 지자체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별 수도요금 계산기로 계산하는것이 정확합니다.

 

 

수도요금 계산하는 법

 

서울시의 경우라면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뉴에서 온라인고객센터 -> 요금조회를 선택

 

 

 

왼쪽 메뉴에서 해당 업종을 선택(고지서에서 확인가능, 가정용 일반용 등) -> 요금시뮬레이션에서 세대수, 계량기구경, 사용량을 입력한 후 계산버튼을 누르면 산정내역 등 정확한 수도요금이 자동 계산되어서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업종, 세대수, 구경 등은 납부 안내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도요금 계산

 

이렇게 해당 지자체의 수도사업소 사이트에서 수도세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기요금 누진세처럼 상수도 사용량이 많을경우 수도요금도 생각보다 엄청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수시로 수도 계량기를 확인해서 누수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누수의 경우 해당지역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수도료 일부분을 감면 해준다고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