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의 업무시간 등 방문 시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주민센터는 지역주민의 행정 및 민원 업무를 처리하는 지방행정기관으로 가족관계증명서와 인감증명서 등의 각종 민원서류 발급, 출생신고, 전입신고,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 등 많은 일을 하는 곳 입니다.

 

1955년부터 52년 동안 동사무소라고 불리다가 2007년에 동주민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런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주 5일 근무로 토요일과 일요일은 휴무일이며 법정 공휴일도 쉬는날입니다.

 

 

다만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 일주일에 한루정도 저녁 9시까지 근무시간을 연장 운영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연장근무 여부는 해당지역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그리고 주민센터의 점심시간은 보통 12시에서 1시까지 이지만 교대근무로 민원업무가 가능합니다.

 

 

주민센터 영업시간외에 주민등록등본 등의 발급은 인터넷으로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능한데 만약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와 지하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장소, 이용시간, 수수료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안내

 

다만 민원무인발급기 이용시 손가락 지문인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발급이 안되는 서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