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카메라의 성능이 매우 좋아서 높은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런 사진들은 선명하고 깨끗해서 보기에 좋은 반면 화질에 비례해서 사진 파일의 용량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이렇게 큰 용량의 사진을 그대로 블로그나 카페 등에 올리는 등 인터넷에 공유할려고 하면 큰 용량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사진 용량 줄이기가 가능한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진 용량을 줄여야만 하는데 뷰어 프로그램인 알씨를 이용해서도 사진 용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씨는 사진 뷰어 프로그램이면서 간단한 편집도 가능한데 일괄편집 기능이 있어서 많은 사진들을 한꺼번에 처리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알씨 프로그램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는 다음이나 네이버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툴바등이 같이 설치될 수 있으니 필요없으면 꼭 체크해제하고 내려받으시길 바랍니다.

 

⇒ 알씨 다운로드, 설치

 

알씨를 실행한 후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합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의 테두리부분이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먼저 사진의 용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선택한 사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파일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 사진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씨 실행창 하단에서도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진의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선택한 사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포맷 변환하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같이 포맷 변환창이 뜹니다. 품질이 100%로 되어있는 부분을 조절하면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품질을 너무 많이 조절하면 사진의 품질이 안좋아질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해줍니다. 우측 상단에 원본과 변경후 만들어질 파일명이 출력되는데 파일명 변경은아래 저장옵션에서 '저장할 파일 이름 앞에 글 추가'를 체크한 후 아래에 원하는 문구를 넣어주면 됩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잠시기다리면 아래처럼 사진 용량 줄이기가 완료 됩니다.

 

 

 

아래와같이 원본사진과 파일 크기가 줄어든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줄어든 사진을 선택한 후 사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파일속성을 선택하면 1.24MB 였던 사진파일이 0.34MB(350KB)의 용량으로 줄어든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씨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사진 용량 줄이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용량을 줄여야할 파일이 많다면 모두 선택한 후 하단에 있는 일괄편집을 이용하면 한꺼번에 사진들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