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주소 줄이기(URL 단축)는 주소창의 긴 웹페이지 주소를 몇 자 이내의 주소로 짧게 줄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줄인 단축주소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블로그나 카페에 링크를 올릴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url 줄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는데 만약 사이트가 문을 닫게 되면 만들어 놓은 단축URL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규모가 큰 구글(google) 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주소 줄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주소 줄이기 - 긴 url 단축 하기

 

단축 url 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주소를 줄일 원래 URL을 복사합니다.

 

 

 

먼저 구글에서 url 줄이기를 해보겠습니다.

 

구글의 url 단축 사이트인 'goo.gl' 에 접속한 후 줄이고자 하는 인터넷 주소를 빈칸에 붙여넣고 'Shorten URL'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스팸방지 목적으로 자동로봇이 아니라는것을 검증하기 위한 캡차(CAPTCHA)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빈칸에 코드를 입력하고 'Verify'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단축 url 이 완성되어 나타나고 아래에는 해당 페이지의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단축주소를 복사(Ctrl + C)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details'를 누르면 QR코드 및 해당 주소의 총클릭수 등 분석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 줄이기

 


 

다음으로 네이버에서 주소 줄이기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의 url 단축 사이트인 'me2.do'에 접속한 후 줄이려고 하는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고 'URL 단축'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단축주소와 QRcode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단축URL 서비스는 구글과 다르게 별다른 검증과정없이 바로 주소가 생성됩니다.

 

url 단축

 

이렇게 네이버와 구글의 주소줄이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긴 웹페이지의 주소를 줄이면 SNS 및 인터넷 사용시 단축 url 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줄인주소가 피싱, 클릭유도, 스팸 등에 악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백신 설치 및 브라우저의 최신버전 업데이트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