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나 회사에서 ipTIME, 벨킨, netis, lg 등의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스마트폰, 패드, 노트북으로 인터넷이나 유튜브 영상을 아무 문제없이 이용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속도가 엄청 느려지거나  자주 끈기는 등 연결 상태가 안 좋아 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서 채널을 변경 해주면 속도저하 현상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한지역에서 동시에 많은 무선 공유기가 같은 주파수 통로를 사용하다보면 와이파이 신호끼리 서로 간섭이 일어나서 신호가 약해지는데 이때 간섭현상이 없는 채널로 변경하면 문제가 해결되게 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정해서 공지하고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 와이파이 채널변경하기

 

먼저 공유기와 연결된 PC의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제품별 내부 IP(192.168.10.1 , 192.168.123.254 등)를 입력하면 설정 화면에 접속할 수 있는데 정확한 ip는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와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의 경우에는 192.168.0.1 입니다. 접속한 후 '관리도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암호를 설정한 경우에는 사용자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 ipTIME 공유기 비밀번호 변경하기

 

'무선 설정/보안'의 채널 선택박스를 클릭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을 선택하면 공유기가 최적의 체널을 찾아서 변경해 줍니다.

 

 

 

그런데 자동으로 설정한 채널이 상태가 안좋다면 수동으로 최적의 것을 찾아서 선택해야 합니다.

 

'체널검색'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Channel별로 사용중인 무선AP를 확인할 수 있어서 혼잡한 곳을 확인할 수 있고 최적의 채널 검색도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채널변경

 

 

그리고 번거롭지만 수동으로 여러 채널로 변경한 후 스마트폰에서 속도측정 어플을 이용해서 채널별 속도를 측정하거나 어느 channel의 신호가 가장 좋은지를 알려주는 무료 앱인 'Wifi Analyzer' 를 이용하면 최적의 주파수 대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 - 벤치비

 

방통위에서는 아래와 같이 1, 5, 9, 13 중에서 설정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와이파이 혼신 최소화 가이드라인 자료'인데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와이파이로 검색하면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무선공유기의 속도향상 및 접속상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 채널변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