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컴퓨터의 램 용량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본체는 메인보드, CPU, 램, 하드디스크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램(RAM, Random Access Memory)은 PC가 켜져 있는 동안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들이 임시로 저장되는 메모리로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정보들이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램은 메인보드에 탈부착할 수 있는데 고용량의 RAM을 많이 장착할 수록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다만 메인보드에 따라 최대한 장착할 수 있는 램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램을 아무리 많이 장착해도 윈도우가 32비트라면 4GB(기가)까지의 RAM만 인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4GB이상의 렘이 PC에 설치되어 있으면 64비트의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램이 사용중인 컴퓨터에 얼마나 설치 되어있는지 알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윈도우 시스템 정보 및 다이렉트x 진단도구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램 용량 보는법

 

윈도우7에서 시작버튼을 클릭한 후 '컴퓨터'메뉴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면 창이 뜨는데 이중 '속성'을 선택합니다. (또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그러면 시스템 정보 창이 나타나는데 '설치된 메모리(RAM)' 항목에서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램 용량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렉트x 진단도구에서도 램용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작버튼을 누른 후 실행을 선택합니다. (단축키: 윈도우 로고키 + R키)

 

 

 

실행창이 뜨면 dxdiag 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컴퓨터 램 확인

 

 

그러면 아래처럼 다이렉트x 진단 도구 창이 나타나는데 시스템 정보의 메모리 항목을 보면 RAM 크기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용량이외에도 램의 종류, 제조회사 등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한글판 무설치버전 내려받기 (32 및 64비트 용)

 

 

이상 컴퓨터의 램 용량을 확인하는 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