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cloud) 서비스는 사진, 문서, 동영상, 음악 등 사용자의 데이터를 컴퓨터나 스마트폰 대신 클라우드(cloud) 서비스 업체의 서버에 저장한 후 PC나 스마트폰(어플)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HDD)라고 보면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계정을 갖고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15GB(기가바이트)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 유료결제를 하면 용량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

 

구글 드라이브로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왼쪽 메뉴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폴더를 선택하면 드라이브 상에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폴더(파일)는 오른쪽 상단 메뉴를 이용하면 바둑판이나 목록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든 폴더를 선택한 후 빈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파일 및 폴더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해도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

 

 

 

파일을 업로드 한 후 아래처럼 파일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공유, 이동, 삭제, 다운로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단에 있는 메뉴를 이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새로만들기'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을 선택하면 해당 작업을 인터넷 상에서 할 수 있으며 저장, 공유 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서, 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 파일을 인터넷 상에서 열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