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서의 디스크 조각모음 실행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의 HDD(하드디스크)를 오랜시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지 못하고 여러 곳에 분산해서 저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분산 저장되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읽어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PC의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럴 때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흩어져 있는 데이터들이 관련있는 것들끼리 최대한 가까이 재배치되서 컴퓨터의 속도가 향상되게 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도 할 수 있지만 윈도우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빠른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 Auslogics Disk Defrag 설치, 사용법

 

 

윈도우7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실행하기

 

윈도우7 시작단추를 눌러서 하단의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란에 디스크라고 입력하면 상단에 '디스크 조각 모음'이 나타나는데 이를 눌러줍니다. 또는 시작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모음'을 눌러도 됩니다.

 

 

 

그리고 키보드에서 윈도우로고키 + 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연 후 dfrgui 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도 됩니다.

 

윈도우7 디스크 조각모음

 

 

그러면 아래처럼 창이 실행되는데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하단에 있는 '디스크 분석'버튼을 누르면 얼마나 조각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디스크 조각 모음'을 클릭하면 조각모음이 시작됩니다.

 

 

 

몇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용량이 큰 경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디스크조각모음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약사용버튼을 클릭하면 주기, 일, 시간, 디스크를 지정해서 예약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7에서의 디스크 조각모음 실행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