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안전을 위한 기내 반입 금지 품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선이나 국내선 항공기 이용 시 챙겨간 물건들을 보안검색 과정에서 압수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유는 해당 물건이 항공기 탑승 시 반입이 안되는 목록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기내 반입금지 품목을 미리 체크해서 짐을 챙겨야 합니다.

 

기내 반입 금지 품목으로는 객실 내에만 반입이 안되는 물건이 있는가 하면 위탁수하물로도 반입이 안되는 물건이 있는 등 다양한데다가 헷갈리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내 반입 금지 품목 알아보기

 

국토교통부 사이트 오른쪽 퀵메뉴에 있는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을 눌러줍니다.

 

기내 반입 금지 품목

 

 

그러면 아래처럼 기내 반입 금지 품목을 안내하는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폭발성 인화성 유독물질'탭 누르면 조명탄, 폭죽, 염소, 표백제, 드라이아이스, 최루가스, 부탄가스, 소화기, 성냥 및 라이터(각 1개에 한해 객실내 직접 소지가능) 등 항공기 내 객실은 물론 위탁 수하물로도 반입이 안되는 물건 및 예외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물품'에서는 칼, 골프채, 활, 장난감총, 수갑, 호신용스프레이, 도끼, 망치 등 객실에는 반입이 불가하지만 수하물로는 가능한 물건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생활용품 및 의료용품'을 클릭하면 손톱깍이, 긴우산, 바늘류, 카메라, 노트북, 휴대폰 등 객실과 위탁수하물 모두에 반입이 가능한 물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선 객실내 액체류 반입 기준'에서는 많은 분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물, 음식, 치약, 향수, 화장품 등의 허용 기준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파일다운로드'버튼을 누르면 기내 반입 금지 품목이 첨부된 개정 고시문을 볼 수가 있습니다. hwp문서는 무료인 한글뷰어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