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문제없는 한글 무료폰트인 서울서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쇄, 영상, 웹 디자인 작업을 하다보면 예쁜 폰트(Font)가 필요한데 이때는 아무 폰트나 이용하면 안되고 저작권료를 지불한 유료폰트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무료폰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무료폰트의 경우에도 개인비상업적용도으로만 사용 할 수 있는 등 사용범위가 정해져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인쇄, 영상, 웹 디자인 작업에 무료폰트 사용 시에는 기업 사용자도 포함한 모든사용자가 저작권 걱정없이 다양한 작업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폰트인지 확인해야합니다.

 

기업에서도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무료폰트로는 네이버 나눔글꼴이 있는데 이외에도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서울서체도 있습니다.

 

서울서체는 서울 시 홈페이지서 내려 받을 수 있는데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허가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폰트를 유료로 판매하는 등의 상업적 행위는 금지)

 

 

저작권 없는 한글 무료폰트 - 서울서체 (한강체, 남산체)

 

서울시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서울소개' -> '서울의 상징' -> '서체'를 선택합니다.

 

한글 무료폰트

 

 

그러면 서울서체의 특징과 저작권 등을 확인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서울서체는 남산체(SeoulHangang)와 한강체(SeoulNamsan)가 있으며 또한 정체장체 두종류가 있는데 장체는 정체보다 같은공간에 더 많은 글자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서울서체

 

 

정체와 장체별, 자동과 수동설치 버전별로 글씨체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수동설치 버전의 경우 압축을 풀어서 TTF파일들을 윈도우 시작단추 ->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글꼴에 넣어주면 됩니다.

 

회사에서도 무료인 압축 프로그램 - 반디집

 

 

지금까지 저작권 걱정없는 한글 무료폰트인 서울서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