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창업절차 정리

 

1. 아이템 결정

   -싸게 공급이 가능한 아이템

   -마진이 높은 아이템

   -재구매율이 높은 아이템

   -자주자주 사야만 하는 아이템  

 

2. 쇼핑몰준비

   -경쟁업체들 조사

   -사입처를 선정

   -쇼핑몰 기획

 

3. 도메인신청

   -쇼핑몰에 어울리는 주소를 찾아 도메인을 구매 (1년에 1~2만원정도)

 

4. 쇼핑몰 등록

     임대차 계약서 -> 사업자등록 (무료) -> 통신판매업신고 (수수료)

       임대차계약서

               쇼핑몰 운영할 사무실이 없다면 집주소로~  
       사업자등록

               무료/당일

               주소지 관할 세무소에서 처리. 임대차계약서가 꼭 있어야 함. 

               간이과세와 일반과세 선택

               세무서 찾기 ->  http://t.nts.go.kr/menu/popup/tax_office_search.asp

       통신판매업 신고증

               4만5천원정도/3일정도 소요         

               관할 시청/구청/군청중 아무곳에서나 신고.

               통신판매업 신고는 온라인상의 결제가 발생하는 사업에 대한 허가증. 


온라인쇼핑몰 창업순서

5. 쇼핑몰 만들기 

   -임대형쇼핑몰과 독립형쇼핑몰 중 선택

       독립형 쇼핑몰은 웹서버를 구축하면 서버임대비용외에 추가비용이 없지만

       모든것을 개발해야 된다는 부담감이 크고 비용이 많이 든다.
       그래서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는 임대형 쇼핑몰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임대형 쇼핑몰의 경우는 독립형 쇼핑몰에 비해 안정적인 서버 운영이 가능하고 그밖에 여러 지원을 받을수 있다.

 

       오픈마켓(G마켓,옥션,11번가 등)도 운영하려면 외부 이미지링크를 걸기위한 웹서버도 필요하다.

       카페24의  외부 이미지링크 서비스 이용할려면 많은 돈이 든다. 

          임대형 쇼핑몰 업체 ->  메이크샵, 카페24, 고도몰 등

                                        (카페24 외 임대형 쇼핑몰에서는 월사용료가 있다)

          외부 이미지링크 업체 ->  인터호스팅

 

   -임대형 쇼핑몰 유료스킨

       웹에이젼시에 맡기면 1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지만

       임대형 쇼핑몰의 유료스킨 이용시 2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빠른시간(2~3일)안에 작업을 마쳐준다.

       어느정도 괜찮은 스킨을 빠른시간안에 구축을 할수 있다.

 

6. 페이게이트 (PG,카드결제) 선정 (오픈마켓 경우 상관 없다.)

     쇼핑몰에서 고객이 카드로 결제하려면 카드사와 계약을 맺어야 한다.

     페이게이트는 데이콤, 이니시스등 여러회사들이 있다.

     각 회사마다 카드 수수료가 다르다.

     쇼핑몰의 매출이 크면 금액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수수료를 꼼꼼히 잘 비교해야한다.   

     카드사에서는 구축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상품을 판매할수 있는 사이트인지 확인후에  

     가입을 받아주기 때문에 제품사진을 올리고 상품가격을 표기한후에 가입이 가능하다.

     7~15일의 심사기간

         PG(payment gateway, 전자지불 서비스) :

                               전자상거래 시장의 핵심인 전자지불 서비스를 대행하는 회사를 말한다.

 

7. 택배사 선택

     택배회사 선택은 주변 택배회사(우체국, 대한통운, CJ, 로젠, 기타 등등)

     여러군데 전화해서 가격 흥정 한다. 제일 괜찮은곳과 계약하면 된다.

     따로 계약서를 쓰지는 않고 구두상으로 계약 한다.
     그리고 프린터와 송장제공 정도를 요구해본다.
     쇼핑몰 오픈하고 간이과세자라면 한동안은 상관없지만 나중에 일반과세자로 전환 될때 대비해서
     택배요금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도 미리 얘기해 두는 것이 좋다.
    

     박스는 쇼핑몰의 로고나 이름을 새겨넣은 박스를 주문하는겟이 더 좋다.

 

8. 홍보&마케팅

     -Q&A와 상품후기 게시판 관리를 열심히 해야한다.

     -많은 사람 들이 방문하는 쇼핑몰(G마켓,옥션,11번가,인터파크 등)에 입점해서 상품을 판매한다.

     -키워드 광고는 투자대비 효율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배너광고도 키워드광고 못지 않게 단가가 상당히 비싼 광고이다.

     -블로그, 카페, 지식인 마케팅 -> 돈이 안 드는 대신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노동력 투자 대비 높은 효과를 볼수 있다.

           카페 회원 쪽지발송하기

           카페 홍보글 남기기

           카페 만들기

           블로그 운영하기

                  블로그에 글 올리면 네이버 검색시 블로그의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상품의 접근성이 좋아진다.

           다른 블로그에 가서 댓글이나 방명록에 쇼핑몰 홍보하기

                  노골적인 광고성글은 삭제등 위험하니 최대한 친근감 있게 글을 잘 남겨야 한다

           지식인에서 나의 쇼핑몰 상품과 관련된 질문에 답변해 주기

 

 

'etc information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보험료 환급 받기  (0) 2012.06.07
머리 염색약 비교  (0) 2012.04.19
은행 정기예금 금리 2012년 2월중반  (0) 2012.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