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테스트 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게임 등을 하다 보면 간혹 연결이 끊긴다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등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인터넷 AS기사를 부르기전에 간단하게 핑테스트로 컴퓨터 네트워크 상태를 점검하면 문제가 인터넷 회선 때문인지 공유기 때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핑테스트 방법

 

윈도우 시작 -> 실행을 클릭하면 실행창이 뜹니다.

또는 키보드의 윈도우키 + R 키를 눌러도 실행창이 나타납니다.

 

 

 

 

실행창에서 cmd 라고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명령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핑테스트를 하기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아이피 주소를 알아야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와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2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ipconfig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IP Address 부분이 본인 아이피주소입니다. 그리고 윈도우7에서는 IPv4 주소가 본인 아이피주소입니다.

⇒ ip 주소 보는법 (내 IP주소 확인하기)

 

 

 

이제 아래와 같이 명령프롬프트에 'ping' 이라고 입력하고 그뒤에 위에서 얻은 아이피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핑테스트 결과가 나타납니다.

time< ms 라고 출력된 4줄은 ping 요청에 대한 컴퓨터의 응답 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32바이트 크기의 패킷을 보낸결과 1ms(1/1000초) 만에 응답을 했다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time<1ms 는 총 4번의 핑(ping) 요청을 보냈고 4번 모두 1ms 내로 응답을 한것으로 컴퓨터와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문제 없이 정상 작동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응답 시간이 높거나 숫자들이 일정하지 못하면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하다는 말입니다.

 

아래 pa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부분은 응답 요청 패킷을 4번 보내서 4번 모두 제대로 응답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손실이 인식 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핑테스트

 


 

그런데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경우에는 공유기에서 임의적으로 만들어진 ip 주소와 실제 ip주소 이렇게 2개의 아이피를 핑테스트 해야 합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에 'ip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출력되는데 이중 Default Gateway 주소가 공유기에서 임의적으로 만들어진 ip 주소입니다. 이 주소는 공유기 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우선 이 아이피주소를 핑테스트합니다.

 

 

 

'ping' 이라고 입력하고 그뒤에 위에서 얻은 아이피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핑테스트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오면 공유기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만약 핑테스트 결과 문제가 있다면 공유기를 제거하고 인터넷 선을 바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핑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핑 테스트 방법

 

 

공유기에 문제가 없다면 이제 실제 ip주소를 핑검사 합니다.

주소창에 위에서 얻은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동적 IP 주소가 나타나는데 이주소가 실제 ip주소입니다.

 

 

 

명령프롬프트에 'ping' 이라고 입력하고 그뒤에 위에서 얻은 실제 ip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핑테스트 방법으로 사용중인 컴퓨터의 인터넷 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