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포맷 하는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sb 메모리는 데이터를 이동, 운반, 저장할 수 있는 이동식 저장 장치로 중요문서 백업, 공인인증서 저장, 동영상 등 용량이 큰 파일 운반 등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usb 메모리를 사용할려면 윈도우 에서 포맷을 해야하는데 fat32, ntfs 등 몇가지 포맷 방식이 있습니다. 

 

보통은 fat fat32 방식으로 포맷을 하는데 이 포맷방식은 4기가 이상의 파일을 넣으면 usb 메모리의 용량이 충분한데도 usb용량이 부족하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fat나 fat32 포멧방식은 4GB 이상의 파일을 usb에 저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4기가 이상의 파일을 옮길때에는 usb 메모리를 ntfs 방식으로 포맷해야 합니다.

 

 

usb 포맷하는법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이동식 디스크를 찾습니다.

이동식 디스크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포맷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포맷창이 뜨게 되는데 파일 시스템을 보면 방식이 fat 32로 되어 있습니다. 4GB 이상의 파일을 usb에 저장 할려면 ntfs 방식으로 포맷해야하는데 선택항목에 ntfs 방식이 없어서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파일 시스템 선택항목에 ntfs 방식이 보이게 할려면 먼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usb 포맷

 

 

다시 이동식 디스크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번에는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같이 usb(이동식디스크) 등록정보 창이 뜹니다.

하드웨어탭을 선택한 후 자신의 usb 드라이브 클릭 ->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등록정보창이 나타납니다.

정책탭을 선택한 후 '성능을 위해 최적화'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하면 ntfs로 포맷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제 다시 usb 포맷을 해보면 파일시스템 항목에 ntfs가 나타납니다.

파일 시스템에서 ntfs로 선택한 후 시작을 눌러 포맷을 하면 4기가 이상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 ntfs 포맷

 

이렇게 ntfs 방식으로 포맷을 하면 4기가 넘는 큰 용량의 파일도 USB메모리에 저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