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증(의료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로 예전에는 병의원 접수시 제출해야 했는데 요즘은 전산화가 잘 되어 있어서 건강보험증이 없어도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 대면 접수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건강보험증 사본을 유치원에 제출해야 하는 등 건강보험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의료보험증을 찾을 수 가 없다면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단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를 하거나 인터넷으로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발급 신청하면 수수료 없이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중단 왼쪽에 있는 '민원신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이버민원센터'사이트가 뜹니다.
'개인민원' 메뉴 중 '건강보험증재발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와 '고유식별번호 수집 이용 동의'과정이 나타납니다.
모두 '동의함'에 체크를 한 후 하단에 있는 '동의함'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보처리에 동의하면 아래처럼 신청양식이 나타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재발급사유, 전화번호, 발송지 선택 등을 모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발송지는 가입자 집주소, 직장 주소, 수령자 집주소 중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을 완료하면 접수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신청한 다음날 발급하여 일반우편으로 발송하는데 약 5~7일정도 후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건강보험증(의료보험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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