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간격으로 동일한 무늬가 반복해서 들어가 있는것을 패턴이라고 하는데 벽지, 포장지, 의류 등의 디자인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킨 배경이나 인터넷상에 올릴 사진(텍스트)에 효과를 주기위해서 이 패턴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패턴은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데 줄무늬(스트라이프), 빗금(사선), 체크무늬(바둑판) 등 여러 가지 패턴 중 땡땡이(도트) 패턴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으로 땡땡이 패턴 만들기, 적용하기

 

포토샵을 실행한 후 File -> New를 선택해서 패턴 이미지를 만들 새로운 창을 하나 생성합니다.

 

 

 

사이즈는 가로 세로가 같은 정사각으로 하고 Transparent(투명)을 선택한 후 OK를 눌러줍니다.

 

 

 

창이 작을경우 돋보기툴로 확대를 합니다.

 

'Ctrl'키를 누른상태에서 + 를 누르면 창이 확대되고 - 를 누르면 축소됩니다.

 

 

 

키보드의 Ctrl + R을 눌러서 아래처럼 창 상단과 왼쪽에 눈금자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눈금자의 흰부분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른채 움직이면 점선이 생기는데 이선을 창 중간부분까지 드래그해서 놓으면 파란선이 생깁니다.

 

 

 

이 파란색선으로 아래와같이 창을 정확히 4등분 해줍니다.

 

 

 

펜슬툴을 선택한 후 적당한 브러쉬크기를 정해줍니다. 키보드의 [  ] 로도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그릴 새창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동그라미가 생깁니다.

 

 

 

Swatches 또는 Color 창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합니다. Swatches나 Color 창이 안보이면 상단메뉴의 Window 에서 선택하면 화면상에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펜슬툴을 찍어서 땡땡이 패턴을 만듭니다.

 

 

 

땡땡이 패턴 만들기가 끝났으면 이 패턴을 저장해야 합니다.


Edit -> Define Pattern을 클릭합니다.

 

 

 

이름을 정하고 OK버튼을 누르면  패턴이 저장됩니다.

 

포토샵 패턴 만들기

 


 

이제 위에서 만든 패턴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File -> New를 선택해서 패턴을 적용할 적당한 크기의 창을 생성합니다.

 

 

 

창을 만든 후 배경색을 정하고 Edit -> Fill(채우기)을 선택합니다.

 

 

 

채우기 창이뜨면 Use 항목에서 Pattern을 선택해줍니다.

 

Custom Pattern의 화살표를 클릭해서 위에서 만든 땡땡이 패턴을 선택하고 OK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창의 바탕이 땡땡이 패턴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이상 포토샵으로 땡땡이 패턴 만들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