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의 광고판, 전단지, 포스터 등을 보다보면 바코드와 비슷한 정사각형 모양의 격자무늬인 QR코드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바코드의 일종이지만 바코드 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이 QR코드는 스마트폰 등에서 스캔어플을 이용하면 그안에 담긴 정보(인터넷 주소, 사진, 동영상, 전화번호, 쿠폰 등)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QR(Quick Response)code는 홍보와 마케팅에 주로 사용되는데 그외에도 결혼 청첩장, 반려동물 명찰, 명함에도 넣는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큐알코드는 누구나 자유롭게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Daum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및 네이버에서 QR코드 만들기

 

다음 QR코드 홈페이지에서 코드 생성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생성페이지가 나타나는 제목을 입력하고 테두리 컬러와 스킨을 선택합니다.

 

 

 

코드 정보에서는 QR코드에 이미지와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청첩장 등)를 담길 원하면 '나만의 정보'를 선택하고 링크 URL(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 또는 Daum통합검색 결과화면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면 '직접 링크'를 선택한 후 다음단계를 눌러줍니다.

 

QR코드 만들기

 

 

'나만의 정보'를 선택한 경우 상단에 있는 기본, 명함, 초대장, 홍보 중 QR코드의 이용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레이아옷과 스킨을 선택한 후 소개글, 링크 URL, 이미지, 지도 등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모든 입력이 끝났으면 아래에 있는 공개설정 부분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후 생성하기를 눌러줍니다.

 

 

 

'직접 링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QR코드 인식 시 이동할 사이트나 검색결과로 보낼 키워드를 입력한 후 생성하기를 누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QR코드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고 인쇄도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도 QR코드 생성이 가능합니다.

 

 

 

 

큐알코드만들기 방법은 Daum과 비슷한데 '활용안내' -> 'QR코드 생성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 또는 다음을 이용하면 누구나 간단하고 쉽게 무료로 QR코드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