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가입자가 번호이동이나 해지를 하는 경우 해지시점까지의 요금을 정산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산 이후에 통신사의 착오나 전산오류로 요금을 더 많이 징수한 경우 해지한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할 금액(요금할인에 따른 과납, 보증금 등의 미수령)이 발견될 수 있는데 이를 통신사 미환급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발견된 통신사 미환급액은 꽤 많다고 하는데 환급신청을 해야지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신청은 해지한 해당 통신사의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의 협의체인 사단법인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도 간편하게 통신사 미환급금액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하기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에 접속합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상단의 '스마트라이프' ->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선택합니다. 조회 가능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8시 까지입니다.(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

 

 

 

그러면 아래처럼 미환급액 조회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조회를 원하는 통신사를 모두 선택한 후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항목에 체크하고 '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통신사 미환급액이 얼마가 있는지 조회결과가 나타납니다. 환급대상이 아니면 아래와같이 0원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미환급액 조회 페이지 하단에는 조회 가능 통신사들과 전화번호가 나와있는데 통신사명을 클릭하면 해당 이동통신사의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이렇게 각 통신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이외에도 통신요금 정보 포털사이트인 스마트초이스를 이용하면 PC 및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핸드폰 미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옥순 2018.03.06 0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이전버튼 1 2 3 4 5 6 7 8 9 10 ··· 36 이전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