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파일과 폴더를 관리할려면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윈도우 탐색기(window explorer)를 실행하게 되면 처음에 나타나는 시작폴더의 위치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가 아닙니다. 그래서 원하는 폴더를 찾기 위해서 몇번의 마우스 클릭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만약 윈도우탐색기를 실행할 때마다 자주가는 폴더가 있다면 간단한 설정으로 윈도우탐색기 실행 시 바로 해당 폴더가 나타나도록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시작위치(폴더) 설정하기

 

윈도우7에서 시작메뉴 또는 바탕화면 등에 있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처럼 라이브러리가 열리게 되는데 이 시작위치를 자주이용하는 폴더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탐색기 실행시 시작위치로 지정할 폴더로 이동한 후 상단의 경로를 복사합니다. 복사는 키보드의 Ctrl + C 또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Windows 탐색기' 마우스 우클릭 -> '보내기' ->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그림같이 바탕화면에 'Windows 탐색기' 아이콘이 생기는데 아이콘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창이 뜹니다. 대상 항목을 보면 %windir%\explorer.exe 로 되어 있는데 이 뒷부분에 한 칸 띄우고 경로를 추가하면 시작위치가 변경됩니다.

 

윈도우탐색기 시작위치 설정

 

 

뒷부분에 위에서 복사했던 시작위치로 지정할 폴더의 경로를 붙여넣기 한 후 적용 또는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붙여넣기는 키보드의 Ctrl + V 또는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을 이용하면 됩니다.

 

 

 

시작위치를 내컴퓨터로 지정할려면 exe뒤에 /e, 를 추가하면 됩니다.

 

 

위와같이 설정한 후 배경화면의 해당 윈도우탐색기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지정한 폴더가 시작위치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시작메뉴에 고정되어있는 윈도우 탐색기의 경우에도 아이콘 위에서 키보드의 Shift키와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누른 후 속성을 선택하면 시작폴더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속성의 설정을 변경하면 윈도우탐색기 실행 시 원하는 폴더가 바로 열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