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와 참기름을 주로 사먹다가 이번에 들깨를 구입해서 들기름을 짜서 먹었는데 괜찮네요.
비빔밥에 참기름만 넣어 먹다가 들기름을 넣어 먹었는데 맛이 고소하니 괜찮았습니다.
들기름 맛은 물론 가격면에서도 좋네요. 이번에 들깨를 구입하면서 이것 저것 알게 된 걸 적어 봅니다.

 

 

가격
국내산 참깨 100g에 2000원~3000원 정도
수입산 참깨 100g에 800원 정도

 

국내산 들깨 100g에 1100원 정도
수입산 들깨 100g에 500원 정도

 

칼로리
참기름  1큰술(15g) 130kcal
들기름  1큰술(15g) 120kcal

쌀밥  1공기  300kcal
현미밥 1공기  240kcal

 

들기름과 참기름

 

중국산 들깨

들깨 들기름과 참기름 효능, 보관법

 

 

들깨, 들기름
들깨를 볶거나 그대로 짠 기름을 들기름(들깨기름)이라고 하는데 몸에 좋은 필수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들깨는 강정도 해먹고 나물무침 등 에도 사용 되어지며 기름을 짜기도 합니다.
들기름은 열을 가하지 않은 생들기름 으로 먹는게 좋으며

들깨를 갈아서 먹는것도 좋은데 냉장보관한 상태에서 소량씩 바로 갈아서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가 쌈을 먹을때 빠뜨리지 않는 깻잎(들깻잎)이 이 들깨의 잎 입니다.

그리고 가루비누 등 공업용 원료로도 쓰이고 들깻묵은 사료용으로 쓰입니다.
참께기름은 비교적 오래가도 변하지 않는데 들께기름은 뚜껑을 꼭 닫아서 냉장보관을 해야지만 비교적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들깨, 들기름 효능
들깨는 기침과 폐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의 함량이 최고 60%가 들어 있는데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고 눈 기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주성분인 리놀렌산은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 으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서 혈관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개선에 좋은데 특히 살찌고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뛰어난 효과가 있답니다.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암의 자연발생을 억제 시킨 다고 합니다.
들기름은 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서 저혈압니나 빈혈에 좋다고 합니다.
리놀렌산은 세포에 활력을 주어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주며 피부건조를 방지하고 영양을 공급해 주는 등 피부건강 유지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 활용법
다양한 나물무침이나 볶음에 사용하면 나물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들기름이 도라지의 강한 향을 없애주기 때문에 도라지나물 할때 좋다고 합니다.
그릭고 데친 야채 요리나 열을 가하는 볶음요리에 적당합니다.
고등어, 오징어, 미꾸라지, 장어 등 해물요리에 사용하면 비린 냄새 잡을 수 있습니다.
감자탕이나 매운탕 같이 맛이 강한 요리에도 들기름이 많이 쓰입니다.

 

 

들기름 보관법

들기름은 산화가 빨리 진행되니 꼭 유색병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고 적은 용량의 제품을 개봉후 빨리(1개월이내) 소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 이상 되면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의 산화가 시작되어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들기름을 참기름과 5:5 비율로 섞어서 냉장 보관하면 유효기간을 좀 더 연장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집에 있는 쌀독이나 소금독에다가 기름을 보관해서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국산 참깨

참깨 참기름 효능 보관법

 

 

참깨, 참기름
참기름은 참깨를 볶아서 짠 기름입니다. 들깨가 둥그스름한데 비해 참깨는 납작한 모양을 하고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양념이 참깨입니다.
잎을 쌈과 장아찌로 먹는 들깨에 비해 참깨는 참깨만을 이용하고 잎은 먹지 않습니다.
참깨는 주로 참기름이나 볶아서 먹는데 들깨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참기름도 볶지 않고 압착하여 추출한 생참기름이 좋은데 참기름 고유의 고소한 향이 없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인 깻묵은 단백질, 인, 칼슘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가축의 사료나 물고기를 잡을 때 쓰이고 있습니다.

 

저온의 압착식 제조 방법으로 생산된 것 이 좋습니다.
참깨를 고온에서 심하게 볶을수록 색이 진하기 때문에 참기름 선택시 기름색이 너무 진한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좋은 참기름은 맑은갈색 나는 것 이 좋고 병을 햇빛에 비춰서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고르게 같은 색상이 나는 걸 선택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찌꺼기가 적은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참깨, 참기름 효능

참깨의 세사민 성분은 피부암을 억제하고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깨의  메티오닌 성분은 간기능 정상유지, 콜레스테롤 양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다른 성분인 트립토판은 피부를 젊게해주고,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참깨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피를 맑게해주는데 두뇌와 미용에 좋답니다.
참깨를 장기간 복용 하면 만성피로에 좋답니다.
참기름은 항산화기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비타민 E가 많아 피부노화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참기름은 산화안정성이 높고 살충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기름 활용법
참기름은 주로 생채요리에 사용합니다.
시금치는 참기름과 궁합이 아주 잘 맞는데 참기름이 시금치의 비타민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기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쇠고기 요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참기름은 햇빛과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상합니다.
그러니 갈색 등 유색병에 담아서  마개로 꼭 막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호일이나 신문지에 싸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한번 사용한 기름은 절대 새 기름과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또는 쌀독에 넣어 보관을 하면 찌든내도 안 나고 고소한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봉 후 너무 오랫동안 두고 먹지 않도록 작은 포장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참기름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응고현상이 생기는데 상온에 몇일 놔두면 정상으로 돌아 온다고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