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면 40수, 60수, 아사, 트윌등 오랫만에 요커버와 차렵이불을 살려고 보니 원단종류가 너무나 다양하더군요.

 

40수 트윌면, 60수 아사면 등의 순면제품에 극세사재질의 제품등 어떤게 좋은지 고르기 힘들더군요. 그냥 오픈마켓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걸 주문할까 하다가 그래도 원단에 대해서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40수 60수의 수란 원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실의 굵기를 말한다고 합니다.

1g의 면으로 약 1.7m 길이의 실을 뽑았을때 그 실의 굵기가 1수랍니다.

 

40수는 1g의 면에서 68m(1.7 x 40) 길이의 실을 뽑은것이고

60수는 1g의 면에서 102m(1.7 x 60) 길이의 실을 뽑은것으로

같은 무게의 면으로 더 길게 뽑은 60수가 당연히 40수보다 더 가늘게 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촉감이 좋고 부드럽 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드러운 만큼 원단이 약하고 주름이 잘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고합니다.

수치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면은 아니고 면의 품질은 제조회사와 제직방법, 면사, 혼방, 가공방법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주로 40수와 60수의 면이 이불등 침구류의 원단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60수로 제작된 침구가 좀 더 부드럽다고 하는데 내구성이 40수에 비해서는 조금 떨어진다고 합니다.

 

보통 침구류는 면이 너무 얇아지기 때문에 60수 이상의 면으로는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면 10수 캔버스

면으로 만든 원단 중 가장 두껍고 거친원단으로 청바지 두께 정도 된다고 합니다.

침구나 의류에 사용되기 보다는 그림 캔버스, 가방, 신발, 쇼파 커버 등에 사용되며 일반 면보다 마찰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다고 합니다.

 

면 20수 옥스퍼드

16~20수로 만들어진 원단으로 실 자체가 두꺼워서 어느 정도의 두께감이 있고 거칠고 톡톡한 재질로 마찰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다고 합니다. 소파, 커튼, 식탁보 등에 사용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면 40수 트윌

두 가닥의 실을 꼬아서 하나의 실로 만들어 직물을 짠 원단
감촉이 부드럽고 은은한 광택이 나는 소재로 마찰과 구김이 잘 가지않아 침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단이라고 합니다.

 

 

면 60수 아사

한가닥의 실로 직물을 짠 크로스 모양(십자가 모양)의 원단

트윌보다 얇고 부드러운 소재로 피부에 닿는 감촉이 좋아서 침구용으로 주로 쓰이는 원단으로 흡수성이 좋고 얇아서 여름 침구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면 60수 샤틴

40수 트윌면과 비슷하고 40수 트윌면보다 부드럽고 광택도 강하다고 합니다.
부드럽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60수 샤틴면이 가장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구를 취급하는 곳 에서는 60수 샤틴을 가장 고급 원단으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나염

원단을 직조한 다음 프린트해서 색이나 무늬를 넣은 원단으로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프린트 원단을 만들 수 있으나 세탁시 약간의 물빠짐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선염

염색을 한 실로 직조한 것으로 앞뒤의 색과 무늬에 차이가 없고  세탁 후에도 물빠짐이 거의 없으나 선염은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이 어렵다고 합니다.

 

 

워싱면

수축을 막기 위해 한번 세탁을 해서 나온 원단으로 톡톡하고 수축이 없어서 침구류에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광목

무형광, 무색소, 무첨가 원단으로 피부에 좋으면 흡습성과 보온성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광택이 없고 세탁을 할수록 하얗고 부드러워지며 삶은 빨래를 해도 문제가 없으나 구겨지기 쉬우며 세탁 후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쟈가드 

직조하면서 무늬를 만드는 원단으로 두껍고 무늬부분이 조금 튀어나와 있는데 주로 소파, 매트 등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리플 

리플은 표면에 올록볼록하게 요철무늬를 넣은 직물로 세탁후에도 요철무늬가 없어지지 않고  표면이 오톨도톨하여 피부에 감기지 않고 시원해서 여름용 침구세트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침구를 원하다면 60수 아사면, 실용적인게 좋다면 40수 트윌면, 부드럽고 실용적이며 비싸도 상관없다면 60수 샤틴면으로 정리 되네요. 그런데 40수 아사로 표기하는 업체가 있던데 40수 아사는 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