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이용 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마우스 우클릭 메뉴의 '작업표시줄에 고정'이나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면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이 마우스 우클릭의 '작업 표시줄에 고정'메뉴가 사라지고 마우스 드래그로도 아이콘 고정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의 대분은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의 화살표 표시를 없애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후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의 화살표를 없애기 위해 레지스터리를 수정한 후 부터 작업표시줄 고정 메뉴가 없어졌다면 원래대로 수정하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에 추가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누르거나 마우스 드래그로 작업표시줄로 이동하면 됩니다.

 

 

윈도우7 작업표시줄 고정

 

 

그런데 바탕화면 아이콘의 화살표를 없애기 위해서 레지스트리를 편집한 경우 아래처럼 우클릭 시 고정메뉴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없애기 하는 법

('윈도키 + R' -> 실행창에서 regedit 입력 -> HKEY_CLASSES_ROOT\lnkfile 에서 IsShortcut 삭제나 이름수정)

 

 

이 경우 마우스 드래그로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넣으려 해도 추가 및 고정이 안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화살표를 없애기 위해 수정한 레지스트리를 원래대로 복원해야 합니다.

 

윈도우7 작업표시줄에 고정 메뉴 및 아이콘 고정 문제 해결하기

 

키보드의 윈도우키 + R키 을 눌러 실행 창에서 regedit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편집기가 나타나는데 왼쪽에있는 HKEY_CLASSES_ROOT 를 더블클릭해서 하위 폴더들이 나타나게 합니다.

 

하위폴더중 lnkfile 폴더를 찾아서 클릭 합니다.

 

IsShortcut 를 수정했었다면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이름바꾸기를 선택하거나 F2키를 눌러서 원래대로 수정해 줍니다.

 

 

 

그리고 만약 IsShortcut 을 삭제해서 없다면 빈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눌러서 IsShortcut 를 대소문자 정확히 입력해 줍니다.

 

 

 

수정작업을 완료한 후 윈도우를 재시작하거나 로그오프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프로그램이나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에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 윈도우7에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의 화살표를 없애기 위해서 레지스트리 수정 시 '작업표시줄에 고정' 메뉴가 사라지고 아이콘 고정이 안되는 문제 해결하는 법이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ㅎ휴ㅠㅠㅠ 2018.03.28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로가기 마크 없앤것때문에 안될줄은 상상도 못햇네요 ㅠㅠㅠㅠㅠ 다시 살려서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