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새주소찾기

 

2011년 도로이름과 건물번호로 이루어진 새주소가 전국적으로 고시된 후 2013년 까지는 새주소인 도로명주소와 옛날주소인 지번주소가 병행사용 되지만 2014년 1월 1일부터는 반드시 새주소인 도로명주소만 사용해야 합니다.

 

옛날주소인 지번주소는 일제강점기 때 도입되서 약100년 동안 사용되었는데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번호가 부여된 순서가 뒤섞이고 복잡해져서 목적지를 제대로 찾아가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오랜기간 준비한 새주소가 도로명주소 입니다. 도로명주소는 도로에 이름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여서 길 찾기가 훨씬 편리하다고 합니다.

 

2014년 부터는 공공기관에서 민원신청 시 반드시 도로명주소를 사용해야 하고 우편, 택배, 인터넷쇼핑 등 일상생활에서도 도로명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새주소는 정부 공식 홈페이지인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지번주소를 입력하면 도로명주소로 변환해서 보여 줍니다.

 

옛날주소로 새주소 찾기

 

다음이나 네이버 등 검색사이트에서 '새주소'로 검색해서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 상단 검색창에 사용중인 옛날주소의 시, 군, 구, 읍, 면, 동, 리 와 지번을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지번주소를 도로명주소로 변환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주소인 도로명주소와 우편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명 또는 도로명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를 지번주소로 변환

반대로 도로명주소를 검색하면 옛날주소인 지번주소를 알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에 영문주소와 주소변경신청 버튼이 있어서 영문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도로명주소로 변경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를 클릭하면 지도창이 나타납니다.

 

새주소찾기

 

 

그리고  아래와 같이 네이버 또는 다음(Daum) 검색창에서 사용중인 지번주소를 입력하면 새주소인 도로명주소와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주소검색

 

이렇게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다음을 이용하면 쉽게 새주소 구주소 변환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