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wi-fi)는 무선 장치가 설치된 일정 거리 안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테이터 요금을 지불해야하는 3G나 LTE와는 달리 와이파이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lte요금제를 사용하거나 비밀번호를 알아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동통신 3사(SKT, LG U+, KT)와 협조해서 운영하는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Public WiFi Free)서비스가 제공되는 공간에서는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는 전국에 있는 주민센터, 전통시장, 버스터미널, 시내버스, 도서관, 복지시설, 야구장, 공원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 누구나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Public WiFi'가 설치된 곳이 4천여곳으로 그 수가 매우 적은데 2017년까지 전국에 1만2천곳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Public WiFi'가 가능한 곳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공장소 무료 WiF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은 스마트서울맵 어플을 이용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 (Public WiFi Free)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지도검색'이나 '지역검색'에서 무료 와이파이존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 무료 WiFi 서비스 이용 방법

1. 무선네트워크 설정에서 주변의 Wi-Fi 신호를 검색합니다.

2. 목록에서 'Public WiFi Free' SSID를 선택한 후 웹페이지에 접속합니다.

3. Public WiFi 접속화면에서 '공공장소 무료 WiFi 이용하기'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Public WiFi 접속화면은 생략될 수 있음)

 

그런데 와이파이 접속시간을 1시간 단위로 제한하고 있어서 1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접속이 끊어지는데 다시 접속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FAQ'에서는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무료 와이파이

 

이상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 (Public WiFi Free)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과 이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